함께 잘 사는 사회를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비롯한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사회적경제 지원사업
협동조합 방식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건강한 협동조합 생태계 육성을 위해 청년협동조합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6년부터 기획재정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청년 등 협동조합 어부바 프로젝트」에 공식 후원기관 및 창업협력기관으로 참여하여, 신협의 전국 네트워크와 협동조합 지원인프라를 연계한 신생 협동조합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사회적경제영역 인재양성을 위한 장학금 지원,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설립 후원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 및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영상 보기
소상공인 지원사업
지속가능한 사업 기반 마련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의 사업운영을 지원합니다.
소상공인의 경영 역량 강화 및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지원하는 어부바플랜, 전문가 상담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자문서비스, 청년 소상공인을 위한 연 1%의 저금리 무담보 대출인 청년 소상공인 희망지원대출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통시장 상생사업
유통구조 변화, 대형마트 진입 등으로 침체를 겪고 있는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전통시장 홍보영상 제작사업, 전통시장의 상품전시 및 점포 이미지 개선을 지원하는 전통시장 매대 환경개선사업(VMD), 지역 특색에 맞는 전통시장 활성화 모델을 개발하는 조합희망사업 등 전통시장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협 행복한집 프로젝트(전주 한지를 활용한 주거환경 개선사업)
기초수급 가정, 다문화 가정 등 취약 계층에 전주 한지를 활용한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협이 어부바하고 있는 전주 한지로 생산한 고품질 벽지, 장판지를 시공하여 친환경 주거 공간 조성에 노력 하고 있습니다.
신협은 2019년부터 전통한지 생활화를 위한 지역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전주 한지의 홍보와 판로를 지원하 고 있으며, 취약 계층 주거환경 개선 사업에 한지 벽지, 장판지를 이용하여 지역 내 모두가 상생하는 사회 를 꿈꾸고 있습니다.
문화재지킴이 봉사단
신협은 2020년 문화재청과 ‘문화유산 보전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문화재지킴이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신협 조합원 및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문화재를 직접 가꾸고 정화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문화재 소개 홍보활동에 참여하고 어린이들에게 전통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전통문화체험 기차여행
신협은 한국철동공사, 한국전통문화전당,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협력해 취약계층 어린이에게 전통문화체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사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합니다.